한국에 있을 때 SKT에서 서비스하는 ‘옥수수’로 가끔 실시간 TV나 VOD를 이용했었다. 넷플릭스에 빠진 이후로는 그마저도 사용 빈도가 현저하게 줄었지만, 방송국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영상’에 대한 매력은 여전히 유효하다. 몽골에 오니 ‘옥수수’로 영상을 볼 수가 없다. 해외에서는 당연히 차단. 하지만 다행히 ExpressVPN으로 한국 IP로 접속하여 시청이 가능하다.
몽골에도 IPTV와 VOD 서비스가 있다. 통신사마다 셋톱박스를 사용하여 수많은 채널로 구성된 IPTV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몽골 방송국 채널뿐만 아니라 미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카자흐스탄, 인도 등등의 글로벌 채널의 프로그램들을 볼 수 있다. 한국의 채널의 경우에 YTN과 KBS World 채널을 볼 수 있는데 필자의 경우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해 주로 영어로 된 방송을 보고 있다. (몽골어는 반 포기 상태 ㅜㅜ)
어쨌든 몽골어를 공부할 때 자료가 많이 부족하지만, 중급 이상의 학습자에게는 몽골어 TV를 꾸준히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한국에서 몽골어를 공부하는 몽골어과 학생들에게 유용할 듯.
꼭 IPTV 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아도 된다.
LOOK TV라는 앱이 있기 때문이다.
평점이 높은 편이다. 몽골의 인터넷 속도를 고려해도 스트리밍 속도가 빠른 편이다. 가끔 무료로 뿌려주는 영화도 있다. 몽골어로 더빙한 버전과 자막 버전이 따로 제공되기 때문에 몽골어 공부를 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적격이다.
마블과 DC의 위엄인가. 영화 메뉴 쪽에 히어로 무비가 잔뜩 도배되어 있다. 각각의 작품을 선택해서 들어가면 유료영화의 경우에 금액이 나오고 결제할 수 있다. 또한 미드, 한드, 중드 고루고루 콘텐츠를 갖추고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다.
TV 메뉴로 들어가면 반은 무료 채널, 반은 유료 채널인데 몽골 방송은 다 무료고 몇 개의 해외방송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서 필자는 심심할 때 영어방송을 틀어놓고 리스닝 연습을 하고 있다. 몽골어 공부를 하는 학습자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무료 콘텐츠이다.
VOD나 실시간 TV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스트리밍 속도라고 본다. 물론 사용자가 이용 중인 네트워크의 속도도 중요하지만, 스트리밍 사업자가 가진 ‘스트리밍’ 기술력도 매우 중요하다. 한국 서비스만 이용할 때는 그 차이를 몰랐는데 유튜브와 넷플릭스를 써보니 그 차이가 매우 크다.
그래서 LOOK TV의 장점으로 스트리밍 속도를 꼽은 것이다.
최근에 내가 보고 싶어 했던 HBO의 체르노빌도 한정 기간 무료로 풀렸었다. (아쉽게도 몽골어 더빙 버전이지만…) 특히 무료로 풀리는 ‘영화’는 개봉일이 오래된 것이 많아서 이미 내용을 알고 있는 영화를 몽골어로 보는 것도 학습자에게는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참고로 웹으로 접속해서 볼 수도 있다. 심지어 TV 스트리밍은 회원가입 따위는 하지 않아도 된다.
- 코딩에 ai를 1년 정도 활용한 후 얻은 것
- 구글 ImageFX 국내 서비스 출시 – 인물 사진 퀄리티도 굿!
- [구독 다이어트 요요현상] 리질리오 싱크 대신 드롭박스 재도입
- 클로드(Claude) 안드로이드 앱 출시 – 특별한 것은 없지만…
- 워드프레스 6.6 출시 – 속도 개선 포함
최근 글(Recent Post / 最近的帖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