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몽골 미세먼지 현황정보-title
About 몽골 종합

몽골 미세먼지 현황정보(울란바토르)

on
2019-10-24

우리나라는 기상정보와 관련 기술이 디테일해지고 고도의 산업화가 진행 중인 중국을 이웃 나라로 두는 바람에 미세먼지에 대한 사람들의 경각심이 매우 높다. 한국에 있을 때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면 뿌연 공기 때문에 먼 곳까지 잘 보이지 않아 마음마저 답답해질 때가 있었다. 특히 중국의 공장들이 동쪽으로 몰리면서(우리에게는 서해안) 그 때문에 영향을 받는 우리나라의 대기 질은 더 이상 디젤이나 고등어에 그 책임을 전가하는 것에 분명한 한계가 있다.

지금 체류하고 있는 몽골, 정확히 말하자면 ‘울란바토르’의 미세먼지 문제도 오랫동안 진행되어 온 심각한 사회문제이다. 아래의 표는 블룸버그가 제시한 2016년 겨울의 5일간의 대기오염 측정 데이터이다. 우리가 이미 심각한 대기오염 도시로 알고 있는 베이징보다 심각한 상태이다. 

울란바토르 대기오염
출처 : 블룸버그

겨울철 대기오염 때문에 많은 아이들이 폐 질환이나 이빈후과 질환을 앓는다. 정부나 사회단체에서도 문제의 심각성을 알고 있다. 선거철마다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공약은 필수로 포함되지만, 공약이 제대로 실천된 적은 별로 없다고 한다. 정부와 정치권의 부패 문제로 대기오염에 관련된 예산이 불분명하게 지출되는 문제는 언론의 단골 이슈이기도 하다.  


대기오염의 원인

게르 난로
게르내부의 난로

대기오염의 주원인은 게르 지역의 석탄사용이다. 난방 인프라가 적용된 게르 지역도 있지만, 대부분의 게르촌은 난방을 자급자족하는데 그것은 바로 ‘석탄 난로’이다. 겨울에 최대 영하 40도까지 떨어지는 추위를 이기고자 가장 저렴한 석탄을 사용한 난로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 게르 당 한 달에 평균 15만원 정도를 석탄구매에 지출한다고 한다. 몽골 최저임금과 비슷한 비용인데 오히려 아파트에 사는 사람들은 난방비로 몇만원 남짓 지출하는 것과 비교하면 ‘가난한 사람들이 결국 더 큰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는’ 말이 실감난다. (예를 들자면, 가난한 사람은 소량의 물품을 비싸게 사야하지만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싼값에 대량의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  

어찌 됐든 울란바토르 인구의 50%가 게르촌에 있는데 이렇게 사용되는 석탄의 연기는 하늘을 가득 채우고 게르촌과 가까운 거주지역일수록 심하게 느껴진다. 심지어 밤에 창문을 열고 싶어도 쾌쾌한 냄새 때문에 닫아두어야 한다. 겨울철 한밤중 게르촌의 중심의 대기 수준은 어떨지 상상이 안 간다. 


정부의 노력

앞서 얘기한 바와 같이 정부의 노력은 우여곡절 끝에 이어져 오고 있는데 다행히도 올해부터는 ‘개량 석탄’이 공급되어 기존의 일반 석탄을 때우지 못하게 되어 있다. 개량 석탄은 기존의 석탄보다 약간 비싸지만, 열효율이 높아서 사용 시간이 길다고 한다. 주목적은 대기 상태를 개선하는 것이니 오염물질도 덜 생성된다고 한다. 실제 개선효과는 혹독한 12월이 지나 봐야 알겠지만, 정부가 가시적으로 무언가를 한다는 것 자체가 매우 진보적인 행위다. 

정부는 이와 별도로 임대 아파트 공급에 열을 올리고 있다. 수많은 게르가 내뿜는 연기가 주요 원인인 만큼 임대 아파트를 충분히 만들어 주거지역을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문제는 프로젝트 자금이다. 그 많은 인구를 아파트로 수용하려면 짧은 시간에 하기에는 쉽지 않아 보이지만 원인 자체를 제거하겠다는 노력은 바람직한 방향임이 분명하다. 


미세먼지 정보제공

정부는 agaar.mn이라는 사이트에서 울란바토르 대기오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aggar_web_1
출처 : aggar.mn

86으로 나오는 부분이 도시 중앙이라고 보면 되겠다. 대부분의 지역이 주황색으로 나타나는데 이에 대한 설명은 ‘Unhealthy for sensitive groups(민감한 그룹에 건강하지 못한 수준)’라고 나온다. 측정 시간은 오후 12:30인데 나중에 밤이 되면 좀 더 심해질 것이다. 


aggar_web_2
출처 : aggar.mn

  • 0 ~ 50 : Clean(깨끗함)
  • 51 ~ 100 :  Normal(정상) – 아주 민감한 사람은 느낄 수 있음
  • 101 ~ 200 : Low pollution(낮은 오염 단계) – 민감한 사람에 영향을 미침
  • 201 ~ 300 : Moderate pollution(중간 오염단계) – 일반적인 사람들에 약간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민감한 사람의 경우 상당한 영향을 미침)
  • 301 ~ 400 : High pollution(높은 오염단계) – 일반적인 사람들에게도 가시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 401 ~ 500 : Very High pollution(아주 높은 오염단계) – 일반적인 사람들의 건강에도 심각하게 해로움

몽골 정부에서 운영되는 이 사이트에서는 ‘대기오염지수’ 제공과 함께 정부가 하고 있는 노력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또한 iOS와 안드로이드 앱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관심있는 교민들은 사용해볼 것을 권한다. 

aggar_app
출처 : 구글플레이스토어 agaar 앱

특히 어린 아이를 키우는 사람들은 미세먼지 정보에 귀를 귀울일 필요가 있다. 아이들의 경우 미세먼지와 같은 대기오염에 많이 노출되면 뇌 구조가 변해 불안장애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이다. (출처 : https://cutt.ly/pejD16Q )

Agaar사이트 바로가기
http://agaar.mn/index?lang=en


TAGS

Comments

RELATED POSTS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