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워드프레스

쇼핑몰 사이트, 워드프레스 vs 아임웹 뭐가 좋을까?

on
2023-08-01

가끔 받는 질문 중에 ‘쇼핑몰 사이트 제작하는데 워드프레스 혹은 아임웹 중에서 어떤 것이 좋은 선택인지’에 대한 질문이 있다.

사업을 준비함에 있어서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이고자 한다면 여러 가지 고민이 필요한데 이런 질문은 꽤 중요한 질문에 속한다. 최초 툴을 선택해서 제작을 하면 꽤 많은 비용을 투입하게 되는데 제작 후에 다시 툴을 변경하려면 훨씬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워드프레스와 아임웹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할 지 고민이 된다면 아래의 사항을 고려하면 된다.

국내 혹은 해외를 대상으로 하는지?

만약 국내 시장을 대상으로 한 쇼핑몰 사이트를 제작한다면 아임웹(혹은 카페24)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워드프레스로 쇼핑몰을 제작하는 경우 90% 이상은 ‘우커머스(Woocommerce)’를 이용하게 된다. 우커머스는 미국, 유럽을 기준으로 제작된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한국 쇼핑몰에서 당연하게 사용하는 기능이 없거나 기능이 있어도 한국 상황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한국 실정에 맞게 개발된 특정 플러그인(보통 유료)을 사용하든지 개발자를 고용하여 커스터마이징 작업을 해야만 한다. 제작 비용 산정 시 이와 관련된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는 말인데 세밀하게 기획하지 않은 경우 차후에 반드시 발생하는 비용이다.

만약 기능을 개발한다면 유지보수 측면에서 향후 업데이트를 할 때에도 추가로 비용이 들어간다는 것도 명심하자.

아임웹은 한국 실정에 맞는 플러그인이나 기능들이 무료로 탑재가 되어 있는 것이 많아서 편리하다. 배송 설정 기능이나 우편번호 검색 기능, 다른 쇼핑몰 플랫폼들과의 API 연동 등등 이미 개발된 기능이 많다. (참고로 아임웹에서도 유료 서비스 등급에 따라 일정 등급 이상 서비스는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코드 삽입이 가능하다.)

아임웹 제공 기능 – 아임웹 사이트

반대로 만약 해외를 대상으로 쇼핑몰 사이트를 제작한다면 그래서 현지에 맞는 기능이나 결제 모듈 등이 필요한 경우에는 백엔드에서 무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워드프레스를 활용하는 것이 타당하다.

또한 보통 우리나라에서 해외 쇼핑몰 의뢰를 할 때는 다국어를 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도 워드프레스가 작업하기 용이하다.

이러한 이유로 필자도 해외 쇼핑몰을 제작해줄 때 워드프레스를 활용했었다.

상품 타입이 다른 여러 가지를 판매하고 싶다면?

일반상품, 음원이나 파일 등의 디지털 상품 등등의 다양한 상품을 구성하여 판매하고 싶다면 커스터마이징이 편한 워드프레스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아임웹을 활용해도 상관없지만 100% 스무스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에는 커스터마이징 한계 때문에 어려울 수도 있다. 상황에 맞게 할 것.

완전 특이한 UI를 가진 쇼핑몰을 갖고 싶다면?

앞서 얘기한 것처럼 입맛대로 쇼핑몰을 제작하고 싶다면 워드프레스를 활용하는 것이 맞다.

워드프레스를 활용한다면 UI는 물론 쇼핑 프로세스, 다양한 적립금 시스템, 상품 추천 로직 등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투입 비용에서 비교적 자유롭다면 워드프레스를 활용해도 좋다.

결론

한국을 대상으로 한다면 ‘아임웹’.

해외를 대상으로 하거나 커스터마이징이 아주 많이 필요한 경우 ‘워드프레스 쇼핑몰’.

TAGS

Comments

RELATED POSTS
검색하기